‘스웨덴식 죽음의 청소(Swedish Death Cleaning)’
본문 바로가기
misce.

‘스웨덴식 죽음의 청소(Swedish Death Cleaning)’

by stingo 2024. 4. 15.

‘스웨덴식 죽음의 청소’라는 관행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흥미로우면서도 상당히 간단한 요령의 죽음을 준비하는 한 방법입니다.
이 개념에 대한 보다 간결하고 정확한 요약은 코미디 배우 에이미 푈러(Amy Poehler)의 내레이션이 담긴
TV 시리즈 '스웨덴식 죽음의 청소법(The Gentle Art of Swedish Death Cleaning)'의 재미있는 예고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내가 떠났을 때 다른 사람이 청소할 필요가 없도록 쓰레기를 치우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스칸디나비아 전통을 미국 주류에 소개한 마가레타 마그누손(Margareta Magnusson)의
2018년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합니다. 놀랍지 않게도 이 개념에는 푈러의 간결한 설명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 스웨덴식 데스 클리닝의 전제(The Premise of Swedish Death Cleaning)

'데스 클리닝', 즉 스웨덴어로 스웨덴식 '도스테드닝'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죽음을 앞두고 집을 정리하고 소유물을 줄이는 것,
즉 더 이상 필요하지 않거나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물건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간소화라는 행위를 통해 양보다 질에 집중하는 미니멀하고 덜 물질적인 삶의 방식을 받아들이는 기쁨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입니다.

‘스프루스(The Spruce)’에 따르면, 이 관행은 마리 콘도(Marie Kondo)가 개발한 "콘마리 방법(The Konmari method)을
스칸디나비아식으로 변형한 것"으로, 그의 책과 TV 쇼는 신자들에게 "기쁨을 불러일으키는" 물건으로만 자신을 둘러싸도록 권장합니다.
하지만 스웨덴식 데스 클리닝은 좀 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 사랑하는 사람에게 주는 혜택(The Benefits to Your Loved One)


스웨덴식 죽음 청소는 본인이 직접 처리하지 않으면 사후에 유품을 정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떠안게 될 친구와 가족에게
자신의 죽음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실질적인 고려 사항을 포함합니다.

특정 문화권에서는 죽음에 대해 공개적으로 논의하고 인생 주기의 자연스러운 일부로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죽음을 금기시하는 미국에서 자란 많은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라고 마그누손은 책에 썼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자신들 뒤에 엉망진창을 남깁니다."

즉, 사망 후 친구와 가족에게 평생 동안 소유했던 물건과 잡동사니를 정리하는 광범위하고 압도적이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을 맡기면
상실과 슬픔이라는 어려운 감정적 경험에 더해 추가적인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자신에게 주는 혜택(The Benefits to Yourself)

앞서 언급했듯이 스웨덴식 데스 클리닝은 살아 있는 동안에도 정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풍요로움 등 여러 가지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마그누손은 "데스 클리닝은 먼지를 털거나 걸레질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을 더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영구적인 형태의 정리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정리를 하는 과정에서 정서적으로도 깊은 정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메릴랜드 대학교의 마케팅 부교수인 로셀리나 페라로(Rosellina Ferraro)는
이 관행과 미니멀리즘 전반의 심리적 장점은 행복은 물건이 아니라 관계, 추억, 경험에서 비롯된다는 관점과
일치한다고 NBC 뉴스에 설명했습니다. "주변의 불필요한 물건을 치우면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물건과 삶의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물건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이 매체에 말했습니다.

또한, 이 관행은 삶을 축하하는 의미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마그누손은 책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물건을 정리하고 그 가치를 기억하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 팁과 요령(Tips and Tricks)



굿 하우스키핑에서 제공하는 다음 팁과 요령을 따라 스웨덴식 죽음의 청소 여행을 시작하세요:

1. 먼저 옷장을 정리하세요.
몸에 맞지 않거나 오랫동안 입지 않은 옷을 분류하고 따로 보관하는 것은 간단한 작업이며 만족스럽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큰 것부터 작은 것까지 접근하세요.
가구와 같이 더 이상 보관할 가치가 없는 부피가 큰 물건을 파악한 다음 점점 더 작은 물건부터 정리하세요.
깨진 테이블, 손상된 의자, 얼룩진 러그를 치우는 것은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일이며,
큰 물건 하나를 치워 넓은 공간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의욕이 샘솟을 수 있습니다.

3. 한 번에 한 방씩 정리하세요.
부담감을 느끼지 않으려면 부엌처럼 한 번에 한 방에 집중하거나 불필요한 물건이 많을 수 있는 다락방이나 지하실로 관심을 돌리세요.

4. 물건을 덜 사기 시작하세요.
일단 대청소 모드에 빠져들면, 앞으로는 더 신중하고 사려 깊은 구매를 통해
집에 더 적은 수의 물건을 가져오고 싶다는 동기가 생길 것입니다.

5. 친구와 가족에게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을 알립니다.
죽음과 같은 어려운 주제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이 프로젝트에 대한 목표와 희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문서와 정보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며,
도움을 주고 싶어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이 프로젝트를 돕기로 결정한다면,
함께 일을 겪는 것은 소중한 추억과 소유물을 되돌아보는 아름다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시작 시기(When to Start)

스웨덴식 죽음 청소는 노인이나 말기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처럼 보일 수 있지만,
너드월렛(NerdWallet)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물건을 정리할 에너지가 있을 때 자신이 선택한 일정과 조건에 따라" 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강조합니다.

실제로 모든 연령대의 지지자들은 유튜브와 기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지지자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모든 단계에서 수행에 참여함으로써 삶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article and images from www.nicenews.com)





#SwedishDeathCleaning

댓글